admin

미분류

사건까지 걸린 시간은?

Time to Event 문제 다음은 Facebook에서 본 문제입니다. 그룹 링크. 글은 어떻게 링크를 걸어야 하는가? 어쨋든, 다음의 데이터 프레임 df에서 1은 사건이 일어났음을 의미한다.…

미분류

메타프로그래밍: 거울 테스트, 메타 인지, 스스로 발전하는 프로그램(aka 인공지능)

메타 메타 인지라 인지를 인지하는 것이다. 메타 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. 자기 인식(self-awareness) 자기를 인식(self-awareness)할 수 있는 동물은 많지 않다고 한다. 다음의…

주의사항

`ifelse`는 `Date`를 싫어해

ifelse Hadley가 쓴 Advanced R(2nd ed.)을 보면, ifelse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. ifelse(cond, yes, no)는 yes와 no가 같은 타입일 때만 쓰길 권장한다. 만약…

전처리

Multi-dim table, tables, and missing values

3줄 요약 table() 시 NA의 존재에 유의하자 3차원 표를 2차원으로 출력하기 위해 ftable()을 사용할 수 있다. 새로운 함수 ftab2tab()을 정의하여, 다차원 표(table())…

데이터테이블

data.table fillna

데이터 테이블에서 결측값 채우기 데이터 테이블의 문법은 데이터 프레임의 그것과 조금 달라서 활용하는데 애를 먹을 수 있다. 하지만 데이터 테이블은 데이터 프레임으로…